곽호순병원 웹진34호

이달의 추천 도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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글 | 정신건강임상심리사 김민지  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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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늘은 내 마음이 먼저입니다


저자: 웰시

출판사 : 레드박스

 



우리는 하루 중에도 기쁨, 슬픔, 불안, 분노와 같은 굵직굵직한 감정에서부터

나른함, 설레임, 기대감, 서운함, 실망감 등의 좀 더 미묘한 감정들 까지 매우 다양한 감정들을 느낍니다

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자신의 감정을 민감히 감지하고, 자신의 상태를 이해하는 신호로 활용하기도 하지만

어떤 사람들은 불쑥 떠 오른 그 느낌이 불편 해 감정을 직면해보는 일에 회피적인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

사실 우리 대부분은 후자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

내 감정 하나하나에 귀를 기울이기에는 우리의 일상이 너무 바쁘고 정신없이 돌아가니까요.

 

이 책은 감정이란 내 상태를 알려주는 유용한 신호라고 제안하고 있습니다

또한 내가 반복적으로 걸려드는 감정의 에 빠져들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

내안의 가 끊임없이 보내는 여러 가지 신호들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합니다.

 

이 책의 저자가 제시하고 있는 다양한 조언들 가운데 하나를 소개합니다.

 

휴대전화 속 메모 앱 이나, 작은 수첩을 활용 해 좋지 않은 감정이 들 때 당시의 내 상황과 상태를 기록해두는 것입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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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렇게 틈틈이 기록해 둔 내용을 통해 대략의 이유를 알게 되면 슬럼프에 대처하는 나름의 방법도 조금씩 생기게 됩니다. 
예를 들자면 ① 한 숨 쉴 시간에 뭐든 하나라도 시작하기 (하다보면 신기하게 엎어져 있을 때 보단 활기가 생김)
② 미리 컨디션 조절하기(피곤, 몸살기, 배고프고 추울 때 충분한 수면, 제때 식사, 환절기 옷 단속하기)와 같은 내용물이 될 수 있겠지요. 


이 책에는 나의 감정을 보다 현명하게 다룰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보다 단순하고 현실적인 조언들로 가득합니다

특히 최근 뭐가 잘못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힘들다.’는 식의 막연한 스트레스로 지치고 힘들었던 분들에게는

이 책이 일상 속 잔잔한 위로가 되어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.




"반드시 높은 곳에 서 있지 않아도 주어진 자리에서 또 다른 성장을 이뤄내고 있다.

인생을 성취가 아닌 성숙으로 바라볼 때 조금씩 여유가 생기게 된다.

서두르지 않아도 된다.”

-오늘은 내 마음이 먼저입니다 -